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에좋은음식 청국장환을 소개해 드려요~고혈압약처럼 신속한 효과가 있데요~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좋은음식 청국장환을 소개해 드려요~고혈압약처럼 신속한 효과가 있데요~


1. 고혈압은 무엇인가?


보통 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20, 확장기 혈압이 80이 정상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서 수축기가 140, 확장기 90 이상이면 혈압이 높다고 하지요 (대한고혈압학회 출처). 즉. 고혈압은 단지 혈압이 높은 증상에 불과하답니다. 고혈압치료를 위해서 흔히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권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 즉 고혈압 자체가 질병이 아니라 그저 혈압이 높은 증상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2. 고혈압이 왜 위험한가?

혈압이 높다는 증상 자체만으로는 질병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 높은 혈압때문에 다양한 합병증이 생기는데 높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심장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심근경색, 뇌혈관이 터지면 뇌경색, 뇌졸증, 신장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만성신부전증 등 다양한 장기에 큰 손상을 줄 수 있는 합병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평상시에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치명상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3. 현재의 고혈압치료



뚜렷한 원인이 없는 고혈압은 거의 식이요법과 스트레스를 줄이라는 추상적인 치료법을 권합니다. 고혈압에좋은음식을 먹으며 공기 좋은 곳에서 걱정없이 살면 성인병은 없겠지요. 하지만 다양한 스트레스를 안고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현대의 가장들에게 그럴 여유가 있겠습니까? 그래서 부작용을 감수하더라도 약물로 치료를 하게 되는 것이지요. 약물은 크게 소변을 크게 늘려서 혈액속의 수분을 체외로 배출해서 혈압강하를 유도하는 이뇨제와, 혈압을 올리는 ace 효소를 억제하는 효소 억제제를 주로 사용합니다. 



4. 고혈압 약물의 부작용

  고혈압 약은 효과가 신속해요. 당연히 수분을 빼고, 효소 작용을 억제하니 효과는 신속하지요. 하지만 신속한 효과만큼 아주 큰 부작용이 있어요. 이뇨제와 효소 억제제 모두 신장에 무리를 주어 남성의 경우 성생활, 여성의 경우 부인과계통에 부작용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장기간 복용할 경우 심장계통과 간기능에 심각한 부담을 준다고 하는데 문제는 고혈압약물은 평생 복용을 해야 한다는 한계를 동시에 안고 있다는 것이지요. 즉 부작용은 뻔한데 평생 먹어야 된다. 이런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5. 부작용 없는 청국장환 치료법

부작용 없이 혈압을 떨어 뜨릴 수 있다면? 호서대학교 김학복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조그만 가능성을 입증해 보였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청국장을 먹게 한 후 2시간 뒤에 수축기 혈압을 측정한 결과 평균 14mmHg 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청국장의 발효된 콩에 들어있는 펩타이드(아미노산 결합체)가 혈압 상승 효소인 ACE(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며 항산화물질도 혈관의 손상을 막아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했다. 140 이상을 고혈압이라고 본다면 통상 126 정도로 안정시키니다는 말이 지요. 물론 짧은 시간에  30~40 정도씩 혈압을 낮누는 고혈압 약물보다는 효과가 덜 해도 혈압이 14정도 떨어지면 이는 상당히 의미가 있는 결과라고 합니다.

 특히 대조군으로 혈압이 정상인 실험자에게 동일하게 청국장을 복용시키고 혈압변화를 측정했지만 변화가 없었다고 합니다. 혈압약은 정상인이 먹어도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거든요. 그래서 위험하기도 하구요. 하지만 청국장은 정상인에게는 변화를 주지 않는다고 하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물론 음식으로 먹는 청국장이니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하겠지만요. 

이 외에도 천기누설 등 다양한  방송에 청국장환의 효능이 소개되어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답니다.   



6. 좋은 청국장을 고르는 법

  청국장이 이처럼 고혈압에좋은음식인 이유는 위의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바실러스 균에 의해 분해된 아미노산 조각' 때문이라고 해요. 즉 아무 청국장이나 혈압에 좋은 영향을 주지는 않는 다는 것이지요. 요즘은 청국장을 기계로 만드는데 발효시킬때도 발효균을 인위로 뿌려서 기계로 발효를 시킨데요. 그렇게 하면 대량생산이야 가능하겠지만 좋은 성분들이 잘 나온다고 보기는 어렵겠지요. 

  청국장은 원래 콩을 하루전에 불리고, 장작불(가스불보다 열효율이 높아 고온으로 삶는 것이 가능하다고 해요) 로 불떼서 가마솥으로 끓이고 식혀서 볏집깔고 아랫목에 이불로 덮어 온도를 유지하면서 3일정도 발효시키는 것이 전통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때 볏집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볏집에 있는 발효균이 콩을 좋은 성분을 가진 청국장으로 발효시킨다고 해요.

  그러니 되도록이면 고혈압에좋은음식으로 먹는 거라면 옛방식으로 만든 청국장을 찾으시는 것이 좋겠지요. 


이상 고혈압에 좋은 음식 청국장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칠께요. 고혈압은 사실 어찌보면 억압박고 사는 

현대인의 병이 아닐까요? 항상 옥죄는 마음으로 팍팍한 현실에서 살아가니 쪼그라들어서 압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닌지 하는 서글픈 생각을 잠깐 해 봅니다. 아무쪼록 고혈압에좋은음식 청국장환 으로 고혈압치료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먹보가 포스팅할때 참고한 600년 종갓집 전통방식으로 만드는 청국장을 아래 소개해 드립니다. 전 그럼이만 총총~


http://chunghwan.damso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