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촌밥상 기살리는 음식

고혈압낮추는방법 고혈압에는 역시 청국장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낮추는방법 고혈압에는 역시 청국장




1. 고혈압이란??



혈압은 확장기 80 수축기 120이 정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 확장기 90 수축기 140이상이면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은 단순히 혈압이 높다는 뜻의 단어일 뿐 입니다. 즉, 질병이 아닌 신체현상의 하나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이 무섭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낮추는방법을 많이들 찾곤 하죠.





2. 고혈압의 위험성.


다시 말씀드리지만 혈압이 단순히 높은건 질병이 아닌 증상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 고혈압 때문에 다양한 합병증이 생기는데 혈압을 버티지못하고 심장쪽 혈관이 문제가 생기면 심근경색, 뇌혈관의 문제는 뇌졸중, 뇌경색 그리고 신장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만성신부전증 등 신체의 중요한 각종 장기에 합병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 이러한 증상은 증상이 심하지 않습니다. 별다른 예후가 없이 조용히 있다가 갑자기 발병하여 갑자기 치명상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3. 고혈압치료 방법


고혈압 발생의 원인은 뚜렷한 원인이 없습니다. 예방법이라고 하면, 식이요법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등의 추상적인 치료법을 많이들 말 합니다. 틀린말은 아니죠. 고혈압에 좋은음식을 먹으며 스트레스 없는 곳에서 신선처럼 살게 된다면 고혈압이 발생하지 않겟지요.

하지만 다양한 스트레스를 안고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그저 꿈 같은 상황일 뿐입니다. 그래서 업무에 찌들다가 병원을 가서 주사를 맞고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이 고혈압을 치료하는 약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혈압을 올리는 ace 효소를 억제하는 효소 억제제, 그리고 소변의 양을 늘려서 혈액속의 수분을 체외로 배출해서 혈압강하를 유도하는 이뇨제를 주로 사용합니다. 





4. 고혈압 약물, 과연 부작용은?


  고혈압 약은 효과가 매우 좋고 즉시 나타납니다. 효소를 억제하고 수분을 제거하니까 효과는 신속하지요. 그렇지만 그 효과가 좋은만큼 부작용도 당연히 존재합니다. 이뇨제와 효소 억제제 모두 신장에 무리가 가서 남성은 성생활의 문제가, 여성은 부인과계통에 부작용을 준다고 하네요. 특히 장기간 복용시 간과 심장에 심각한 부담을 준답니다. 게다가 고혈압약을 먹기 시작하면 평생 복용을 해야 하기에 비용도 비용일뿐더러 매우 번거로운 일입니다. 약에 의존하며 살게 되는 거죠. 이런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5. 부작용, 내성이 없는 치료법.. 청국장

부작용 없이 혈압을 떨어 뜨릴 방법이 있다면?? 최근 호서대학교 김학복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조그마한 가능성을 세상에 입증해 보였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하였는데요. 고혈압 환자에게 청국장을 먹게 한 후 2시간 뒤에 수축기 혈압을 측정한 결과 평균 14mmHg 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연구팀은 청국장의 발효된 콩에 들어있는 펩타이드(아미노산 결합체)가 혈압 상승 효소인 ACE(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며 항산화물질도 혈관의 손상을 막아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는 결론을 도출해 냈는데요


140 이상을 고혈압이라고 본다면 통상 126 정도로 안정시킨다는말이죠. 물론 짧은 시간에  30~40 정도씩 혈압을 낮추는 고혈압 약물보다는 효과가 덜 하긴 하지만 혈압이 14정도 떨어지면 이는 상당히 의미가 있는 결과라고 하네요.


 한편 대조군으로 혈압이 정상인 실험자에게 동일하게 청국장을 복용시키고 혈압변화를 측정했지만 변화가 없었다고 합니다. 혈압약을 정상인에게 복용시키면 고혈압 환자가 아닌 정상인도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정상인이 고혈압약을 먹으면 위험하죠. 하지만 청국장은 정상인에게는 변화를 주지 않는다고 하니 신기할 따름이에요. 물론 음식으로 먹는 청국장이니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하겠지만 말입니다.





6. 청국장 만드는 방법.

 청국장은 콩을 하루전에 불리고, 장작불(청국장은 고온으로 삶아야 잘 되는데 장작불은 가스불보다 열효율이 높아 고온으로 삶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로 불을 떼서 가마솥으로 끓이고 식힌 후 볏짚을 깔고 아랫목에 이불로 덮어 온도를 유지하면서 3일정도 발효시키는 것이 전통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때 볏집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볏집에 있는 발효균이 콩을 좋은 성분을 가진 청국장으로 발효시켜준다고 합니다.





7. 어떤 청국장을 먹어야 할까?

 청국장이 이처럼 고혈압낮추는방법 중 좋은 이유는 위의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바실러스 균에 의해 분해된 아미노산 조각'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아무 청국장이나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청국장을 대량생산하면서 전통방식이 아닌 기계로 만들어 인위적으로 발효균을 넣어 만드는데, 그렇게 하면 대량생산이야 가능하겠지만 몸에 좋은 성분들이 잘 나온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전통방식으로 만든 청국장이 훨씬 몸에도 좋겟죠?


하지만 청국장을 많은 사람들이 조리하기도 귀찮고 냄새도 난다 하여 청국장을 많이들 꺼리시는데요. 이리 몸에 좋은 청국장을 안먹는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에요. 그래서 요즘 청국장을 이용한 많은 식품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 식품들은 청국장에 다른 잡다한것들을 섞어 맛은 좋게 하지만 효과는 반감되서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고, 청국장 본래 성분을 그대로 흡수할수 있는 청국장환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청국장환은 청국장에서 수분만 제거하고 분말로 만들어 다시 뭉쳐놓은건데, 이게 정말 좋은게 몸으로 흡수가 정말 잘 된다는 거죠, 그리고 먹기도 편하기도하고.. 그래서 청국장환을 드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에요.


이상 청국장,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근에 저도 혈압이 걱정되서 청국장환을 먹고있답니다. 제가 찾아본 청국장 환중에 그나마 괜찮은 곳이 있었는데 그 곳을 알려드릴게요~


http://chunghwan.damso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