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촌밥상 기살리는 음식

(천기누설)고혈압치료, 고혈압치료법에는 청국장환이 대세라는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천기누설)고혈압치료, 고혈압치료법에는 청국장환이 대세라는데?




안녕하세요~ 촌놈농부입니다. 요새들어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한두분이 아닌거 같아요. 정말 고혈압은 별거

아닌거같지만 무서운 질병이라 미리미리 대비해야 할 것 같은데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고

혈압을 미리 알아보고 대비하는 습관을 갖도록 해 볼까요?









1. 고혈압은?


그런데 고혈압이란 뭘까요? 도대체 고혈압이 뭐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무서워하는 걸까요?


보통 혈압은 수축기에 120 확장기에 80이 정상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 범위를 벗어나 수축기 140 확장기 90이상이면 고혈압이라고 해요. 결론은 고혈압은 특정 질환을 나타내는 말이 아닌 혈압이 높다는 증상을 뜻하는 단어 입니다. 그렇지만 이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이 매우 무섭다네요. 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치료 방법을 많이들 찾곤 하죠.








2. 왜 고혈압은 위험할까요?


단순히 혈압이 높은게 왜 위험할까요..? 왜 사람들이 이 증상에 대해 이리 많은 관심을 갖는 걸까요? 그 이유는 고혈압으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 때문이랍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혈관이 혈압을 버티지못하고 터지거나 붓거나 하는데 이로 인해 심근경색, 뇌졸중, 뇌경색, 신부전증 등 신체의 핵심이 되는 장기들에 합병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 이러한 증상은 발병 초기에는 별다른 예후 없이 조용히 있다가 갑자기 발병해 치명상을 주기 때문에 더욱 더 위험하답니다. 때문에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 라고 부르기도 해요.








3. 고혈압치료는 어떻게??


고혈압 발생의 원인은 뚜렷한 원인이 없답니다. 예방법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찾아 오는 분들도 있어요. 예방법은 뭐 당연히널리 알려진 짜게안먹기 등의 식이요법과 운동 등이겟죠. 하지만 현대인들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 있고 운동을 할 여유가 없어 운동부족상태 입니다. 결국 고혈압인 분들은 병원을 찾게 됩니다.

병원에서 하는 고혈압치료는 두가지인데요. 모두 약물치료입니다. 한가지는 혈압을 올리는 효소를 억제하는 효소억제제 투여 이고 또 하나는 소변의 양을 늘려 혈압을 내리는 혈압강하 유도 이뇨제사용이랍니다.






4. 고혈압치료 부작용은 없을까?


고혈압치료에 사용되는 약은 매우 잘 만들어져서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그 좋은 효과에 준하는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바로 한번 고혈압약을 사용하면 평생 먹어야 하는것이죠. 그냥 약을 먹으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 약들도 단점이있답니다. 비용은 둘째치고 이뇨제와 효소억제제가 성기능장애나 부인과계통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도 있다고 하니 정말 치료를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5. 부작용, 내성 없이 고혈압치료하는 청국장환


그런데 최근에 호서대학교 김학복 교수와 그 연구팀이 실험을 하나 했었는데요. 고혈압환자에게 청국장을 먹인 후 그 예후를 관찰했는데 놀랍게도 청국장을 먹인 후 혈압이 14mmHg가 하강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분석한 결과 청국장의 발효된 콩에 들어있는 아미노산 결합체인 펩타이드가 혈압상승효소인 ACE-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고 청국장 내에 있는 항산화물질이 혈관의 손상을 막아서 혈압을 떨어뜨린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고혈압약과 비교를 하면 고혈압약은 단시간에 30~40정도의 혈압을 떨어뜨리지만 청국장은 14정도이니 효과는 약하다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청국장에는 부작용이 없고 자연식품이라 부담도 없으며 정상인들의 혈압도 떨어뜨리는 고혈압약과 달리 환자들의 혈압만 떨어뜨리기에 위험성도 적습니다. 장기복용할 경우 약보다 청국장이 훨씬 더 안전하고 좋은 효과를 내는건 당연한 것이죠.






6. 청국장환 만드는 방법은?


고혈압에 좋은 청국장환은 콩을 하루전에 불리고, 장작불(청국장을 잘 만드려면 고온으로 삶아야 하는데, 장작불은 가스불보다 열효율이 높아 고온으로 삶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로 불을 떼 가마솥으로 끓이고 다 끓으면 식힌 후 볏짚을 깔고 아랫목에 이불로 덮어 온도를 유지하며 3일정도 발효시키는 것이 전통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때 볏집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볏집에 있는 발효균이 콩을 좋은 성분을 가진 청국장으로 발효시켜준다고 하네요.







7. 어떤 청국장환을 먹어야 할까?


 청국장이 이처럼 고혈압낮추는방법 중 좋은 이유는 위의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바실러스 균에 의해 분해된 아미노산 조각'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런 청국장의 좋은 효능이 널리 알려져서인지 최근에 청국장을 대량생산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량생산된 청국장은 인위적으로 발효균을 넣는데 그렇게 하면 숙성기간이 짧아져 대량생산은 가능하지만 몸에 좋은 성분들이 잘 나온다고 보기는 어려워요. 그렇기에 전통방식으로 만든 청국장이 맛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훨씬 몸에도 좋겟죠?


하지만 사람들은 청국장을 조리하기도 귀찮고 냄새도 난다 하여 많이들 꺼려합니다. 이리 몸에 좋은 청국장을 안먹는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게 청국장 본래 성분을 그대로 흡수할수 있는 청국장환 입니다.


청국장환은 청국장의 수분을 제거하고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 다시 뭉쳐놓은건데, 이게 정말 좋은게 위에서 소화가 되는게 아니라 장까지 환 형태로 가서 장에서 흡수가 되어 청국장 본연의 영양소를 그대로 몸으로 흡수가 정말 잘 된다는 거죠, 결정적으로 먹기도 편하기도하고 냄새가 많이 안납니다. 그래서 청국장환을 드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이상 청국장환과 고혈압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근에 저도 건강을 생각하여  청국장환을 먹고 있습니다. 청국장환을 만드는 좋은곳들도 많은데 그 중 제가 먹는 청국장환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http://chunghwan.damso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