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고혈압에 좋은 음식 청국장환, 청국장환의 효능

촌놈농부 2017. 9. 7. 15:08
청 국 장 환

부작용없이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는 장점
노폐물을 분해하는 등 인체에 좋은 효과까지

1. 청국장환이 고혈압에좋은음식이다?

'청국장박사'라고 불리는 호서대학교 김한복 교수의 연구팀이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2주 동안 청국장환을 먹게 한 후 혈압을 측정한 결과 평균 14mmHg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약물의 40%정도 효과이지만 부작용 등이 전혀 없이 지속적인 효과라 그 의미가 크다고 합니다. 

사진 / 호서대학교 김한복 교수

2. 고혈압에좋은음식 청국장환 효능

  고혈압은 정상 범위를 넘어서 지속적으로 높은 혈압을 말합니다. 대한고혈압학회의 기준에 따르면, 수축기 혈압이 140 mmHg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 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으로 분류되죠. 고혈압 자체는 단순히 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하기 때문에 질병이 아니라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고혈압에 따르는 심근경색, 뇌경색, 뇌졸증 등 때문이죠. 이러한 고혈압치료에는 보통 약물을 사용하는데 남성은 성기능장애, 여성은 출산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보다 효과가 월등히 높은 것은 아니지만 부작용 없이 혈압을 떨어뜨릴수 있는 것이 바로 청국장환입니다. 김한복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삶은 콩이 볏짚에 있는 바실러스 균에 의해 발효될 때 펩티아드, 아미노산 등 단백질 분해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물질이 노폐물을 분해하는 등 인체에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이 펩티아드 성분이 혈압 상승 효소인 ACE(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고, 항산화물질이 혈관의 손상을 막아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고혈압에좋은음식으로 청국장환을 드실때 유의할 점

  고혈압에좋은음식으로 청국장환을 드실때에는 3가지 정도를 유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첫째로 청국장환은 약물이 아니기 때문에 고혈압약을 드시고 계신다면 바로 약을 끊으면 충격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추이를 지켜보시면서 서서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둘째로 청국장환을 고르실때에는 짚을 이용하여 발효시킨 청국장환인지를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청국장환은 삶은 콩이 볏짚에 있는 바실러스 균에 의해 발효될 때 단백질 분해물질이 생성되면서 그 효능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국장을 짚에서 발효시키는지를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셋째로 국산 대두를 사용해서 만든 청국장환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중국산은 우리나라로 들어올 때 소독의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환의 형태로 그대로 드시는만큼 국내산 콩을 사용한 청국장환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고혈압에좋은음식으로 청국장환을 찾고 계신 분들께 믿음직한 청국장환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저희 동네 어르신들이 만드시는 청국장환인데요. 국내산 100%콩으로 만드는것은 물론이고, 볏짚도 농약 한번, 비료한번 하지 않은 무공해 볏짚으로 발효시킨다고 합니다. 게다가 담양의 특산품인 대나무잎을 넣고 삶아서 청국장 특유의 구린 잡내가 없어서 먹기가 좋구요. 대나무로 바람길을 만들어서 통풍이 잘되기 때문에  바실러스균의 활동이 활발하다고 합니다. 아래 링크 남겨드릴게요.


무공해 볏짚으로 발효시킨 고혈압에좋은음식 담솔 청국장환 : http://chunghwan.damso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