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숨은약초찾기

월경불순에좋은 하고초(꿀풀)

촌놈농부 2011. 1. 17. 13:46



하고초 (꿀풀)

꿀풀은 우리나라 각처의 들판이나 길섶, 황무지, 구릉지, 풀숲, 오래된 무덤 또는 산기슭의 양지에 나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높이는 30~40센티미터이며 잎은 긴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마주 붙어 나며 전체에 짧은 털이 있고 줄기는 네모지며 끝이 뾰족하고 이 모양의 톱니가 있거나 없다. 줄기의 윗부분에 길이 약 6센티미터 되는 꽃 이삭을 이루고 가지색의 작은 꽃이 원기둥 모양에 기화를 엎어 놓은 모양으로 배열되어 조밀하게 보여 핀다.

꿀풀은 5~6월까지 피고 여름이면 시든다고 하여 하고초라고 부른다. 꽃을 빨면 꿀맛이 난다고 하여 꿀풀이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 에서 하고초의 효능만 간추리면 아래와 같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독이 없다. 간기를 맑게하고 울결을 풀어준다.
나력, 영류, 급성 유선염, 유암, 밤에 일어나는 안구의 동통, 빛을 보기 어렵고 눈물이 나는 증상, 두목의 현기증, 구안와사, 관절통과 근육통, 객혈, 혈붕, 대하를 치료한다.

성숙한 풀 전체 또는 꽃이삭을 강장, 고혈압, 자궁염, 월경불순, 이뇨, 안질, 갑상선종, 임질, 해열, 등의 약으로 쓰이고, 방광하탈, 신창병, 적리, 건위, 히스테리등에도 효능이 있다.

폐암탕처방 : 금은화, 사삼, 어성초, 백석영, 백화사설초, 굴껍질, 고삼 각 50그램, 백부근, 목통 각 20그램, 천문동, 맥문동, 두꺼비껍질, 벽호 각 1.5그램, 하고초, 정력자 각 25그램

위의 동약을 물에 달여 하루에 2번 나누어 먹는다. 폐암에 쓴다. 27가지의 사례중에 페암 환자를 이 약으로 치료한 결과 완치는 아니지만 쾌차한 사례가 12가지, 호전을 보여준 사례가 15가지이다.







100% 국내 자연산 초목들 꿀풀즙 120ml*20포

1. 자연명가
28,000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