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숨은약초찾기

피부미용에 좋은 수세미

촌놈농부 2011. 1. 17. 13:47


생김새
원통형상으로 길이가 30~50cm정도로 표면에 세로 줄이 나 있으며, 예전의 농가에서 수세미를 설거지 도구로 사용할 목적으로 많이 재배했다. 또한 수세미의 줄기를 자를 때 나오는 즙이 기침약과 화장수용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민간약으로도 이용하여 왔다.

 

효능
수세미는 여름의 풍물로 정원에 한가로이 늘어진 모습을 연상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재배되는 수세미는 식용, 가공용, 원예용 세 종류이다.
수세미의 외관은 각각 다르지만 수세미의 액체가 지닌 효능은 모두 같다.
수세미의 액체는 옛부터 피부를 아름답게 가꿔준다 하여 '미인수'라고 부르기도 했다.
고서에 의하면 수세미의 액체를 채취하는 시기는 음력 8월 보름달이 가장 좋다고 적혀 있다.
수세미 액체를 마시면 열을 내리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숙취, 여름감기, 두통에도 효과가 있다.
외용으로는 피부가 달아오르는 것을 진정시켜주고, 여드름 등의 염증, 땀띠에도 효과가 있다.
수세미 액체를 피부에 바르면 피지의 과잉된 분비를 막아주고, 털구멍에 피지가 막히는 것도 방지해 준다.  수세미 액체를 바르면 피부의 상태가 안정되어 기미나 주름이 눈에 띄지 않게 되고, 피부가 매끄러워지며, 피부색이 좋아지고 윤기가 돌게 된다.

 

복용법
수세미의 액체를 채취하는 방법은 수세미의 줄기를 지면에서 60cm정도의 높이에서 잘라 입구가 좁은 용기 속에서 그 줄기를 꽂아 넣는다. 먼지가 들어 가지 않게 용기의 입구를 솜 등으로 틀어막고 비닐에 싸서 묶어두면 수세미의 깨끗한 액체를 얻을 수 있다.
채취한 수세미 액체는 신선할 때 마시면 좋다. 중국에서는 거의 내복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수세미 액체를 폐의 질병에 치료약으로 가래를 나오게 하고, 기침을 없애는 효과가 있으며, 천식이나 결핵등에 사용해 왔다. 








100% 국내 자연산 초목들 수세미즙 120ml*20포

1. 자연명가
\ 25,000 무료배송 (바로가기 클릭)

2. 유기마켓
\ 23,000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