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숨은약초찾기

우리몸 이곳저곳에 좋은 천연 자양강장제 구기자

촌놈농부 2011. 1. 17. 13:49

생김새

구기자는 가시가 헛개나무(구: 枸)와 비슷하고 줄기는 버드나무(기: 杞)와 비슷하여 두글자를 합쳐서 枸杞(구기)라고 불렀다고 한다. 구기자는 한 쪽이 뾰족한 방추상이며 열매껍질은 적색 또는 어두운 적색이다. 바깥면은 쭈글쭈글하고 속에는 황색을 띤 흰색의 씨가 들어 있다. 씨는 납작한 타원형이다.

 

효능

구기자는 신장과 폐를 윤택하게 하고, 간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해준다.

머리가 어지러우며 눈물이 저절로 흐를 때도 좋고, 몸이 약해져서 오는 해수와 소갈증을 없애준다.

특히 구기자는 지방간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여 지방간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좋은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수렴성이며 약성은 약간 달고 차다. 어지럽고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으며 남자가 유정(遺精)하고, 임신을 못 시킬 때도 사용한다. 콜레스테롤강하작용, 항지방간작용, 혈압강하, 혈당강하, 생장촉진, 항암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식용방법

구기자는 예로부터 자양강장의 묘약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구기자차는 잎을 이용한 차와 열매를 이용한 차가 있는데 효능은 비슷하다.
어린잎에는 단백질이 비교적 많으므로 자양강장, 피로회복에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사용법이다. 잎에는 모세혈관등의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비타민C가 들어있고, 열매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 구기자차 만드는 방법

 재료 : 구기자 6~12g, 물 600c~800c,꿀

 1. 구기자 6~12g에 물 600cc~800cc를 넣고 약한불에서 서서히 끓여주세요

 2.  30분 정도 끓여준 후 구기자차가 우러나면 건더기를 체에 걸려내준 후 국물을 마시세요

 3. 그리고 개인의 기호에 맞게 꿀을 넣어서 드시면 맛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