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숨은음식찾기

숙취해소에 좋은 사과

촌놈농부 2011. 1. 18. 13:19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단백질과 지방이 비교적 적고 비타민 C와 칼륨·나트륨·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다. 비타민 C는 피부미용에 좋고 칼륨은 몸속의 염분을 내보내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또 섬유질이 많아서 장을 깨끗이 하고 위액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소화를 도와 주며 철분 흡수율도 높여 준다. 긴장을 풀어주는 진정작용을 하여 불면증에 좋고 빈혈·두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과로 만든 식초는 화상·두드러기 등을 치료하는 데 쓴다.

사과는 술을 깨게 하는 작용이 있어 술을 마시고 난 다음에 사과즙을 먹으면 숙취에서 빨리 벗어난다.

사과에는 수용성 식물섬유 펙틴이 다른 과일보다 많아 잘 엉켜서 담석증 환자는 삼가는 것이 좋다.

펙틴은 변비가 있을 때 장내의 물을 흡수 하는 것과 변을 흡수하는 것을 촉진하며, 반대로 설사를 할때는 젤리 형태의 막을 형성하여 장의 벽을 보호한다. 그래서 변비와 설사에 유효하고, 우수한 정장 작용이 있다. 펙틴은 사과 껍질에 많이 있으므로 사과는 껍질과 같이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과는 과일 다이어트 중 가장 대표적인 과일이며, 섬유소의 일종인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변비나 설사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3일간 사과 다이어트를 하면 숙변과 부종을 일으키는 수독이 제거되어 체중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날로 먹거나 잼·주스·사이다·술·식초·파이·타트·젤리·무스·샤베트 등을 만들어 먹는다. 유럽에서는 소시지나 고기요리에 튀긴 사과나 사과소스를 쓰고, 카레·스튜를 만들거나 감귤류로 젤리나 무스를 만들 때 사과나 사과즙을 넣어 맛과 향을 돋군다. 깎아서 공기 중에 두면 과육이 갈색으로 변하는데 이를 예방하려면 1ℓ의 물에 1g의 소금을 넣어 만든 소금물에 담그어 두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