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촌밥상 기살리는 음식

혈압낮추는방법 그리고 고혈압에좋은약은? 고혈압약부작용은 없을까?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TV방영]혈압낮추는방법 그리고 고혈압에좋은약은? 고혈압약부작용은 없을까?




최근들어 고혈압에 의한 걱정거리가 늘어나는 사람들이 많아요. 각종 생활습관이나 식생활때문에 고혈압이 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 고혈압을 어떻게 할지 다같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볼까요??









1. 고혈압이란 뭘까?



고혈압은 질병명이 아닙니다.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고혈압이라는 이름이 자주 오르내려서 질병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고혈압은 질병이 아닌 혈압이 상승하는 신체증상을 가르킨답니다.

하지만 정말 단순한 증상이라고 볼 수는 없죠. 현대인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각종 질병들의 원인이 바로 고혈압이거든요.

혈압이 상승하면 몸속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혈관이 터져버리는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하는데 우리 몸속의 중요한 심장이나 뇌 등의 혈관이 이상이 생기면 목숨까지 넘보는거에요.








2. 고혈압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현대인들의 고혈압 발생의 원인은 천차만별입니다.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등 하지만 이런 것들을 예방하라고 추상적으로 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랬으면 진작에 고혈압은 정복되고도 남았겠죠

결국 고혈압 판정을 받으신 분들은 두가지 선택을 합니다 하나는 병원에서의 고혈압 치료이고 하나는 자연치료 입니다. 





3. 병원의 고혈압 치료?


병원의 고혈압치료는 사실 매우 간단하고 효과가 좋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느냐 하면 두가지가 있는데 한가지는 혈압상승을 유도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효소억제제를 투여하는것 이고 하나는 체내 수분을 밖으로 빼내는 이뇨제를 투여하여 혈압을 내리는건데요. 효과는 매우 좋다고 합니다. 혈압이 순식간에 30~40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하지만 정말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비용의문제 입니다. 고혈압약은 한번 사용하게 되면 계속 사용해야 해서 평생동안 고혈압약을 먹어야 하기에 비용이 매우 부담이 되고 둘째는 성기능장애 및 부인과적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거에요. 그래서 섣불리 먹기도 힘든게 고혈압약이죠.






4. 자연치료방법은? 바로 청국장환


그래서 고혈압을 다스리는 자연치료방법들을 최근들어 많이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연구진들중 하나인 호서대학교의 김학복 교수와 그 팀이 실험을 했습니다. 고혈압환자에게 청국장을 먹이고 그 예후를 관찰했는데  청국장을 먹인 후 혈압이 하강됬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분석한 결과 청국장의 발효된 콩에 들어있는 아미노산 결합체인 펩타이드가 혈압상승효소인 ACE-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고 청국장 내에 있는 항산화물질이 혈관의 손상을 막아 혈압을 떨어뜨린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고혈압약과 비교를 하면 고혈압약은 단시간에 혈압을 큰 폭으로 떨어뜨리지만 청국장은 그에 비해 효과는 약하다고 볼 수도 있겠죠. 하지만 청국장은 자연식품이라 부작용이 없고 먹기에 큰 부담도 없으며 정상인들의 혈압도 떨어뜨려서 자칫 위험할 수 있는 고혈압약과 달리 진짜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만 떨어뜨리기에 위험성이 매우 적습니다. 장기복용할 경우 약보다 청국장이 훨씬 더 안전하고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죠.






6. 청국장환 만드는 방법은 뭘까요?


그렇다면 이 좋은 청국장환은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청국장환은 콩을 불리고 하루동안 놔둡니다. 그 이후 장작불(청국장을 잘 만드려면 고온으로 삶아야 하는데, 장작불은 가스불보다 열효율이 높아 고온으로 삶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로 불을 떼는 가마솥에 넣고 끓입니다. 다 끓으면 식힌 후 볏짚을 깔고 아랫목에 이불로 덮어 온도를 유지하면서 3일정도 발효시키는 것이 전통적인 방법이라고 하네요. 이때 볏집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볏집에는 발효균이 있는데 이 발효균이 콩을 좋은 성분을 가진 청국장으로 발효시켜준다고 하네요.







7. 어떤 청국장환을 먹어야 할까?


최근에는 청국장환이 대량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 청국장환이나 드시면 큰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어요. 바로 대량생산하는 청국장에는 몸에 좋은 성분들이 적기 때문이죠. 대량생산하기위해 빨리 만드느라 발효도 길게 하지 않고,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발효균을 넣어 인공발효하기 때문에 자연발효보다 효과가 떨어지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청국장을 먹는것보다 청국장환이 좋은 이유는 첫번째로 청국장을 먹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나 귀찮아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좋기 때문이에요. 냄새도 거의 없고 밥과 같이 먹어야 하는 청국장과 달리 청국장환은 그냥 청국장환만 물과 함께 삼키면 되죠.


두번째로 위에서 소화가 되는게 아니라 장까지 환 형태로 간 후 장에서 흡수가 되어 청국장 본연의 영양소를 그대로 몸으로 흡수가 됩니다. 즉 음식으로 먹는것보다(청국장환도 음식이긴 합니다) 먹기도 편하고 냄새도 훨씬 안나며 효능도 더욱 좋습니다. 그래서 청국장환을 드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요.


이상 청국장환과 고혈압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는 저도 건강을 생각하여  청국장환을 먹고 있는데 청국장환은 고혈압 뿐만 아니라 신체 곳곳의 장기들에 좋은 역할을 한다 하니 여러분들도 한번 드시는건 어떨까요?


좋은 청국장환을 만드는 곳은 많은데 그 중 제가 먹는곳을 추천해 드릴게요.


http://chunghwan.damsoll.net